본문 바로가기
일상

귀뚜라미 보일러 펑~ 폭탄 터지는 소리 - 보일러 고장 수리

by 뜻깊은채널 2019. 8. 10.

어느날 부턴가 귀뚜라미 보일러가 점화 순간에 폭탄 터지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어요~

 

저희 아파트는 개별 난방으로 이제 10년이 좀 넘었네요~ 

 

분양 받아서 참 한곳에서 오래 살았는데~ 

 

이제 소모품 하나씩 고장나기 시작하네요~ 

 

어느날부터 보일러가 갑자기 '펑~~' 하면서 연통이 흔들릴 정도로 엄청난 소리가 나기 시작했어요~ 

 

일단 대충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어떤게 문제인지?

 

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확인한 후

 

서비스 센터에 예약을 잡았어요~ 

 

점화플러그와 점화트랜스 문제라고 하네요~ 

 

점화플러그는 제가 생각한 자동차 플러그 같은게 아니라 ~ 

 

그냥 집게처럼 생겼어요~ 

 

왼쪽이 문제의 점화플러그, 오른쪽이 신품이에요~ 

 

모양도 구품과 신품이 다르네요~ 

 

이걸 교체하고~ 

 

아참 ~ 서비스 기록 카드를 보니까~ 

 

점화플러그가 아니라~ 

 

점화봉이라고 표기 되어 있네요~ 

 

점화봉으로 정정~ 

 

 

두번째로

 

왼쪽의 점화트랜스(모듈)이 문제라고 하네요~ 

 

기판의 납땜 부분의 접촉 불량이라고 하니까~ 

 

어셈블리로 교체를 해요~ 

 

수리는 아니고~ 교체죠~

 

 

사진의 왼쪽이 문제의 구형품이고

 

오른쪽이 신품이에요~ 

 

모양도 좀 다르네요~ 

 

 

 

요롷게~ 

 

원래 있던 모듈 자리에 신품을 올려놓고,

 

전선 두개를 연결하면 끝~ 

 

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닌듯 해요~ 

 

중요한 비용~ 

 

대략 부품비는 5만5천원이고~ 

 

출장비 포함해서~ 

 

6만5천원 정도 들었네요~ 

 

교체 후 폭탄 터지는 소리 없이 ~ 

 

조용히 잘 작동되요~ 

 

보일러가 갑자기~ 점화 순간에 폭탄 소리를 내며 엄청난 진동까지 동반한다면~ 

 

점화봉과 점화트랜스를 먼저 의심해 보세요~ 

 

비용도 생각보다 크지 않으니~ 

 

섭 센터에~ 예약 잡으시고 교체하세요~ 

댓글